2023.11.10 유현태
제네시스의 준대형 SUV 이자 크로스오버, GV80 쿠페가 출시했다. 제네시스가 GV80 페이스리프트를 공개하며 '스타일링'의 가치를 강화한 파생형 차종을 새롭게 출시한 것이다. 쿠페는 루프라인, 대개 C필러 라인이 날렵하고 매끄럽게 뻗어있는 디자인을 의미한다. 세련된 디자인이 강조되는 반면 실용성과 생산성은 불리해진다. 때문에 부가가치가 높은 프리미엄 브랜드들을 중심으로 쿠페 스타일 SUV라는 개념이 확장될 수 있었고, 제네시스는 GV80을 통해 첫걸음을 내딛는다. 특히 제네시스의 역동적인 디자인 감각과 쿠페의 수려한 스타일링은 이상적인 조화였음이 분명하다.
제네시스는 2023년 상반기 'GV80 쿠페' '컨셉트 카를 공개한 바 있다. 프로젝트 코드는 'JX1 PE'로 2020년부터 시판되었던 제네시스의 GV80 모델과 동일하다. 앞서 언급한 내용처럼 GV80의 페이스리프트 시기에 GV80 쿠페가 새롭게 출시되었다. 섀시 플랫폼과 일부 외장 부품들을 공유하는 듯 보이고, 쿠페 스타일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AWD 기본화나 일렉트릭 슈퍼차저 등 옵션 구성의 차별화가 있었다. 디자인 자체는 컨셉트카와 일부 변경점이 있었지만, 베이스 모델과의 성격차이가 확실하여 쿠페의 존재감은 강렬하다.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은 '역동적인 우아함'이다. 제네시스의 엠블럼을 형상화한 크레스트 그릴과 투-라인 헤드 램프를 얼굴로 하며, 에어 인테이크를 과시한 범퍼 디자인으로 스포티함을 강조한다. 측면 디자인은 차체 후방으로 갈수록 하강하는 캐릭터 라인이 우아함을 느끼게 하며, 더욱 극적으로 가라앉는 루프라인이 GV80 쿠페만의 차별점이 된다. 반대로 벨트라인은 완만히 상승하면서 더욱 날렵한 실루엣을 연출하기도 한다. 두 줄 DLO 라인과 테일램프 그래픽, 오각형의 머플러 팁 등 제네시스의 상징성이 다분하며, 루프 끝에는 더블버블 스타일을 연상시키는 스포일러로 과감함을 더했다.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부터가 '쿠페'에 가장 적합한 감성을 담고 있다고 생각했다. 곡선형의 D필러라인은 그 자체로 우아하며, 쿠페라는 명목하에 스포티한 디테일을 가감 없이 표현할 수 있다. 첫 번째 파생형 쿠페지만 완성도는 수준급이다. 리어펜더의 볼륨을 살린 리어엔드는 대형 럭셔리 쿠페의 '보트테일' 실루엣을 느낄 수 있도록 연출했으며, 덕테일 디자인으로 솟아오른 테일게이트가 상당한 매력이다. 온갖 디테일로 꾸며낸 전면과 다르게 간결함을 추구하는 후면 디자인이라 더욱 클래시컬한 쿠페의 감성이 느껴지기도 한다.
실내 디자인은 GV80 페이스리프트와 거의 동일하다. 27인치 크기의 일체형 OLED 디스플레이로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확장한 바 있다. 베젤이 하나로 통합된다. 덕분에 실내 디자인의 완성도가 높다. 에어벤트 라인도 최대한 스며들게 디자인했고, 공조장치와 센터 콘솔도 모서리 마감이 정교하다. 전기형과 큰 차이점이라면 룸미러가 디지털 방식으로 변경되었다는 점이다. GV80 쿠페만의 차이점으로는 각종 패널에 카본 패턴 트림을 선택할 수 있으며, 그립감을 강조한 D 컷 스티어링 휠이 기본 적용이다.
기본적인 체급이 있다 보니 2열 공간도 여유롭다. 선루프 크기가 줄고 1열 시트가 두꺼워 상대적으로는 답답함이 있지만, 예상보다 헤드룸은 넉넉히 확보되어 있다. 2열 컴포트 패키지의 적용으로 독립 공조와 열선시트는 기본, 통풍시트와 전동 리클라이닝까지 지원한다. 수동식 햇빛가리개도 있다. 시트에는 1열과 동일한 과감한 퀼팅 패턴이 적용되어 있다. 리어 시트는 3분할 폴딩을 지원하며., 트렁크 공간은 2단 접이식 러기지 스크린으로 분리할 수 있다. 트렁크 면적은 여전히 넓지만 기본 모델에 비해 좁게 느껴지는 건 맞다.
GV80 쿠페 기본 모델에는 3.5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된다. 넉넉한 출력과 함께 8단 토크컨버터가 맞물리며 자연스러운 가속감을 제공할 것이다. 또 쿠페는 상시 사륜구동이 기본 사양이며, 여기에는 전자식 후륜 LSD가 포함되어 있다. 차량 움직임에 맞는 최적의 토크를 배분해 주고, 승차감과 코너링 성능을 개선한다. 약 2.2톤의 고성능 SUV에는 제동성능도 중요하다. 4P 모 블록 브레이크가 기본이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도 탑재되어 충격 감쇠력을 제어할 수 있으며,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기능으로 운전의 재미를 더한다.
GV80 쿠페의 디자인은 스포티함과 우아함 어느 한쪽으로 편향되어 있지 않다. 실제 제품성도 그렇다. 제네시스가 제시할 수 있는 최선의 고성능 감성과 편리성을 모두 가산했다. 어차피 다수 소비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가 있고, 그런 상한선 아래에서는 최고의 멋과 성능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쿠페라는 장르의 후발주자라도, 어중간한 벤치마킹보다는 '제네시스'의 정체성을 매력적으로 녹아낸 점이 인상적이다. 브랜드 가치를 더할 핵심 차종으로써, GV80 쿠페의 역할은 무궁무진해 보인다.
색상정보: 마우나 레드 / 옵시디언 블랙 모노톤 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