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08 유현태
제네시스의 E세그먼트 세단, G80 블랙이 출시했다. 제네시스는 신생 프리미엄 브랜드로써 가치 발굴을 위한 다방면의 노력을 감행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블랙' 사양은 더욱 특별한 선택지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디자인 감성을 제공한다. 아직까지 고성능 브랜드 체제가 확립되지 않은 제네시스에게 '블랙'은 각 라인업의 최상급 모델로만 판매된다는 특별함도 있다. 특히나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세단 'G90'에 처음 적용되었던 에디션 모델인 만큼 철저한 고급화를 거친다. 그리고 G80까지 선택지가 확장됨에 따라 더 많은 수요를 이끌게 될 것이다.
제네시스가 제3세대 G80을 공개했던 시기는 2020년이다. 그리고 2023년 4분기에 페이스리프트 모델 '더 뉴 G80'을 출시한다. 내 외관 디자인 및 기능에 많은 변화가 생기지만, 근원적인 레이아웃은 그대로 유지된다. 그리고 제네시스 G80 블랙은 2025년 1분기에 공개되었다. 더 뉴 G80 페이스리프트의 2025년형 연식변경과 함께 신설 라인업으로 추가되었다. 제네시스는 현대차와 다르게 기본 모델을 바탕으로 원하는 패키지 옵션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차량이 선택되는데, G80 블랙은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패키지 옵션을 탑재한 채 가격대가 높아진다.
깊은 어두움을 품고 있는 G80 블랙이다. 디자인의 형상 자체는 기존 G80 페이스리프트에 20인치 휠을 선택한 사양과 동일하다. 대신 그 섬세함에 차이가 있다. 전면 디자인에서는 라디에이터 그릴의 패턴과 프레임, 그리고 엠블럼까지 올블랙으로 제공된다. 심지어는 헤드라이트 내부 사이드 베젤까지 검은색으로 가공되었다. 측면에서는 DLO 몰딩과 사이드 리피터 등등 각종 크롬 마감재가 교체되고, 휠 역시 색상 변경과 함께 스피닝 휠 캡도 부착된다. 페이스리프트의 주요 변화였던 리어 범퍼까지, 온통 검은색으로 칠해진 차량 색상과 일체감을 이룬다.
차량에서 검은색이 아닌 부분을 찾아볼 수 없다. 특히 헤드램프는 블랙 배젤로 인해 DRL 부분만 하얗게 빛나는 데, 제네시스의 캐릭터라 볼 수 있는 '투-라인' 페이스가 강조된다. 색감을 덜어내지만 오히려 상징성은 짙어지는 셈이다. 또한 제네시스는 역동적인 차체 비율과 실루엣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브랜드이기도 하다. 더욱 강렬하게 비치는 반사광에는 포물선 형태의 파라볼릭 라인이 우아함을 각인한다. 후면 디자인 역시도 테일램프와 리플렉터를 제외하면 다른 색상을 찾아볼 수 없고, 이는 G80 블랙만의 완성도를 입증한다.
인테리어 디자인 역시 차별화를 거쳤다. 그리고 대부분의 편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우선 기본 장착되는 27인치 인포테인먼트 모니터에는 블랙 전용 웰컴 애니메이션이 적용된다. 마감 소재와 디자인은 시그니처 디자인 셀렉션 2와 유사한데, 가죽 스티어링 휠과 센터 콘솔 어퍼 커버의 색상이 역시 '블랙'으로 맞춰진다. 그 외에도 크게 눈에 띄지 않는 에어벤트나 각종 스위치와 버튼에도 전용 색상 마감을 더했다고 한다. 다이얼 기어도 더욱 고급스러운 마감을 갖춘 모습, 시트에 적용된 가죽과 패턴도 G80 블랙 전용으로 만들어졌다.
뒷좌석이다. 2열 컴포트 패키지가 기본으로 적용되는 만큼 많은 편의 기능들이 포함된다. 다기능 암 레스트의 디자인에도 G80 블랙 전용 마감재가 채택되었고, 각종 스위치까지 깊은 색감을 지닌다. 동급 대비 넉넉한 레그룸과 함께 파노라마 선루프까지 적용되어 있어 뛰어난 개방감을 제공한다. 주요 편의 기능으로는 2열 전동 리클라이닝 및 통풍 시트, 독립 공조, 목베개가 해당된다. 롤러 블라인드는 수동식이다. 참고로 파노라마 선루프와 듀얼 스크린은 선택 옵션으로 제공된다. 당연하지만 트렁크 공간은 기존 G80과 동일하다.
BLACK 3.5T 사양은 배기량 3.5L급 V형 6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다. 트윈터보가 과급장치로 사용되며, 최고 출력 380Hp와 최대토크 53Kg.M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다. 참고로 '블랙'은 배기량과 관계없이 전자식 4륜 구동 AWD와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그리고 전륜 4P 모노블록 브레이크 시스템이 기본 탑재된다. 8단 토크컨버터와 맞물려 안정적이고 편안한 승차감, 그리고 주행모드에 따른 운동성능의 변화를 보여주기도 한다. 공차중량 2005Kg, 연비는 8.2Km/L이다. G80블랙에 기본 탑재되는 B&O 스피커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지원한다.
제네시스는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옵션 선택의 자유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트림 구성별로 옵션이 단일화된 현대차와 다르게, 기본 모델을 중심으로 원하는 패키지 선택이 가능하다. 그만큼 시중에는 다양한 외형과 옵션을 지닌 모델이 판매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소비자의 선택권을 존중하는 것과 별개로, 브랜드는 일관된 방향성이 존재해야 한다. 제네시스는 신생 브랜드이기 때문에 더욱 '디테일'적인 차별화에 대해 집중하는 것 같다. 그에 대한 결과물을 '블랙' 포트폴리오를 통해 공개하고 있는 시기, G80 블랙의 섬세함도 인상적이었다.
글/사진: 유현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