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28 엠에스리
최근 전기차에 적용된 브레이크 디스크 클리닝(BDC : Brake Disk Cleaning)의 기능과 적용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제동 장치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유압을 통해 디스크에 마찰을 발생시켜 휠을 감속 시킵니다.
또한 전동화 차량의 경우 디스크 브레이크와 더불어 회생제동(Regenerative Brake) 기능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회생제동이란 차량 주행 중 운전자가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거나 브레이크를 밟을 때,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배터리에 충전을 시키는 기능입니다. 전동화 차량이 효율적인 시스템이라고 주목받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회생 제동 기능 덕분입니다.
여기서 전동화 차량이란 배터리+모터 시스템에 적용된 차량입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 (HEV : Hybrid Electric Vehicle)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PHEV :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 전기 자동차 (EV : Electric Vehicle)
▶ 연료전지 자동차 (FCEV : Fuel Cell Electric Vehicle)
회생제동의 자세한 원리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전동화 차량의 경우 운전자가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회생제동만 작동하며,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면 회생제동과 디스크 브레이크(유압)가 동시에 작동합니다. 따라서 전동화 차량의 경우 회생제동의 효과로 마찰을 이용한 디스크 브레이크의 사용 빈도는 감소하게 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를 잘 사용하지 않게 되면 브레이크 면에 녹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브레이크 성능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소음이 발생하고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디스크 클리닝을 통해 녹이 발생한 브레이크 디스크를 일시적으로 강제 사용하게 함으로써 디스크 면을 닦아주고 청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 전동화 차량에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EV6, GV60 등에 디스크 클리닝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 디스크 클리닝 모드 사용법
(1) 회생제동을 0단계로 설정 또는 AUTO HOLD 스위치를 3초 이상 누름
(2) 주행 중 약 10회 정도 제동하는 동안 회생제동 기능 억제
(3) 브레이크 클리닝 완료 후 회생 제동 기능 정상적으로 원복
*디스크 클리닝 모드 중 회생제동 기능 억제로 인한 연비 저하
*회생제동 단계 조절은 스티어링 휠 뒤 패들 시프트로 조절